컴퓨터와 인터넷은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외국여행중에도 컴퓨터와 인터넷은 필요합니다. 각종 정보 검색, 숙소예약, 사진 정리 등 쓸모가 많습니다. 물론 현지 언어나 영어를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민박집이나 본인이 직접 노트북을 들고간 경우라면 별다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급하게 Internet Cafe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사정이 많이 다릅니다. 당연히 한글 윈도우가 아니며, 한글을 사용 할 수 없으며, 한글 사이트에 접속하여도 한글이 깨져서 출력되며, 심지어 영문자판의 배열조차 한국과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 눈앞이 깜깜합니다. 비싼돈 주고 인터넷 까페에 앉아서 컴퓨터 사용하는데,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또하나 세벌식자판에 익숙한 사용자는 다른 컴퓨터에 앉은면 보물찾기 하든 자판을 찾든가 아니면 세벌식으로 바꾸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용하신다음 2벌식으로 바꾸고 시간이 급할경우는 짜증나고 잘안되겠죠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분이나 그 컴퓨터를 자주 쓰게 된다면 한글자판을 아예깔아놓는 것도 방법이죠! 그러나 잠시사용하기 위해 프로그램 설치와 환경설정 쉽지 많은 않습니다.
이럴때 급하게 한글을 쓸수 있는 몇가지 좋은 팁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외국 여행시 컴퓨터 및 한글 인터넷 사용을 위한 팁
1.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적어서 가자.
2. 한글자판으로 비밀번호를 외우고 있다면, 영어 + 숫자로 바꾸어라. (영어자판 위치가 다를 수 있다.)
3. 자주가는 웹사이트 및 한글입력기 주소를 적어서 가자.
1. 많이 사용하는 한글입력기
한글입력기라고 해서 무슨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 하거나 하는게 아닙니다. 웹페이지 상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웹사이트인데요, 사용도 가장 간편하고, 쉽습니다.
1) http://ohi.kr/
[Ctrl]+[Space]나 [Shift]+[Space]를 누르시면 한글입력이 가능 합니다. 사이트 자체도 굉장히 깔끔하고 좋습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는 물론 파이어폭스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한글 입력하시고, 사용하실 곳에 Ctrl+C, Ctrl+V 복사 후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에도 한글 입력이 잘 안되는 컴퓨터에 들어가면 http://aim.anj.kr/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주소를 외워 버렸지요. 편리한 한글입력기 입니다.
2) http://hantype.com/
개인적인 호불호는 어디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http://hantype.com/ 의 강점은 이름을 외우기 쉽다는 것. 한타이프(Hantype)라는 쉬운 이름을 가진 사이트입니다. 굉장히 편리합니다. 한영 전환은 아래의 버튼을 이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3) http://colspan.net/hangulime/
주소를 외운다는 측면에서는 가장 불편합니다. 하지만, 바로 구글과 네이버 검색엔진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듯 합니다. 태극모양의 파비콘과 오른쪽 상단에 한글 키보드가 그려져 있다는 것이 http://colspan.net/hangulime/ 한글 입력기의 포인트 입니다. 물론 사이트도 가볍고, 성능도 좋습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실껀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3번 방법, 즉 한글입력기 사이트를 활용 하실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간단하게 메모해서 가세요. 잊지마세요. 비밀번호는 영어+숫자로 바꾸셔서 반드시 기억해서 가세요. 키보드 배열이 다를 수 있습니다.